비뇨기과질환으로 부터의 자유 이종구비뇨의학과와 함께 하세요~!

Dr.Lee Urology Clinic


홈으로

제목

당신의 남성호르몬 수치는 정상? '남성갱년기' 자가진

충분한 휴식을 취했는데도 피곤함이 가시지 않거나 무기력함을 느낀다. 밀려오는 피로감 때문에 업무 시간과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 체력이 예전 같지 않아 조금만 움직여도 지친다. 혹시 이런 증상이 지속되는 40대 이후 남성이라면 남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는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남성갱년기 증후군일 수 있기 때문이다.

고민하는 남성

남성갱년기란 연령이 증가하면서 남성이 경험하게 되는 발기력 감퇴, 성욕저하, 수동적 태도, 골다공증 등의 전형적인 증상들과 혈청 테스토스테론 결핍을 동반하는 임상적, 생화학적 증후군을 말한다. 주된 원인은 노화로 의한 남성호르몬 감소지만,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의 환경적 요소나 혹은 당뇨, 고혈압, 골다공증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낮은 남성호르몬으로 인해 남성갱년기에 걸릴 확률이 크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줄어들면 성욕 감소와 발기부전, 피로, 우울, 수면장애, 내장 지방 증가, 골밀도 감소, 지적 활동과 인지기능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남성갱년기는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를 겪으며 갱년기 증상을 느끼는 여성과 달리 40세 이후 테스토스테론이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또 개인마다 호르몬 변화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도 스스로 질환임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고대구로병원 비뇨의학과 문두건 교수(대한남성과학회장)는 “대한남성과학회와 대한남성갱년기학회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40대의 26.9%, 50대의 31% 가 남성갱년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갱년기 증상이 다른 질환이나 만성피로와 비슷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남성갱년기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여러 신체 기관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자가 진단 설문지와 함께 혈액 검사로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확인해야 하며 갱년기의 모든 증상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남성갱년기 자가 진단 설문지

1. 성욕 감퇴가 있습니까?

2. 기력이 없습니까?

3. 체력이나 지구력에 감퇴가 있습니까?

4. 키가 줄었습니까?

5. 삶의 즐거움이 줄었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6. 울적하거나 기분이 언짢습니까?

7. 발기가 예전보다 덜 강합니까?

8. 최근에 운동 경기 능력이 떨어진 것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9. 저녁식사 후 바로 잠에 빠져듭니까?

10. 최근에 일 수행 능력이 떨어졌습니까?

위 자가 진단 설문지 항목으로 확인한 결과, 1번이나 7번 항목이 본인의 증상에 해당되거나 나머지 8개 항목 중에서 3가지 항목 이상이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를 의심하고 병원 진찰을 통해 남성호르몬 수치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문두건 교수는 “자가 진단표를 통해 갱년기가 의심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호르몬 수치를 확인해 볼 것을 권한다"고 당부했다.

남성갱년기의 치료 방법은 주사제, 피부에 붙이는 패치제, 바르는 겔 제제, 먹는 약 등 그 종류가 다양하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